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큐텐의 효능과 부작용 및 베스트 10 추천

 

 

코큐텐은 코엔자임큐텐(Coenzyme Q10, CoQ10)이라고도 하는 인체의 세포내에 존재하는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코큐텐은 활성산소라 불리는 유해입자를 중화시키고 에너지 생산을 촉진시키는 등 인체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코큐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베스트 순위 10개의 상품을 추천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하겠습니다. 

 

 

 

 

목   차

1. 코큐텐이란?


2. 코큐텐 수치를 낮추는 요인

3. 코큐텐의 효능

4. 코큐텐의 부작용

5. 코큐텐 제품 BEST 10추천

 

 

 

 

1. 코큐텐이란?

 

코엔자임큐텐은 1957년 미국의 생화학자 프레더린 크렌 박사로부터 처음 확인된 물질로 인체 세포의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코큐텐은 인체 내 모든 세포에 있지만 특히 에너지를 많이 쓰는 세포에 더 많이 분포합니다. 

 

또한 코큐텐은 미토콘드리아가 제 기능을 하게끔하는 영양소입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에너지를 세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 즉 ATP형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코큐텐이 있어야 미토콘드리아가 활성화되므로 인간에게 꼭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코큐텐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30세부터 점점 생성 양이 감소하다가 40세 이후부터 급격히 줄어듭니다. 코큐텐의 하루 권장량은 100mg이지만 식품으로만 섭취할 수 있는 코큐텐의 양은 현저히 적으므로 나이가 먹을 수록 코큐텐 보충제가 필요합니다.

 





2. 코큐텐 수치를 낮추는 요인


그럼 이러한 코큐텐의 수치를 낮추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큐텐 수치를 낮추는 가장 큰 요인은 노령화입니다. 코큐텐은 콜레스테롤과 함께 생성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섭취하는 고지혈증 환자들은 코큐텐이 더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 질병, 스트레스, 환경 오염이 증가함에 따라 인체 내 코큐텐 수치는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세포 내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도 코큐텐 수치가 저하되고 또 유전적 돌연변이도 코큐텐 분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3. 코큐텐의 효능


그럼 코큐텐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큐텐은 심혈관 건강을 유지시킨다.

 

사람의 심장은 인체에서 코큐텐이 가장 많은 기관입니다. 실제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코큐텐 수치가 낮습니다. 혈관의 탄력에 도움이 되므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며 혈당도 안정화 됩니다.

 

 

2) 코큐텐은 콜레스테롤 약으로 인한 근육통을 감소시킨다.

 

콜레스테롤 약(스타딘)은 고지혈증에 사용되는 약물로, 심혈관계 이상 증상을 치료합니다. 그런데 이 스타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 코큐텐 수치도 마찬가지로 낮추게 됩니다. 

이렇게 코큐텐이 감소하면 근육통이나 근병증을 유발하는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꼭 코큐텐 보충제를 섭취하여야 스타딘으로 인한 근육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코큐텐은 편두통을 치료한다.

 

코큐텐은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편두통 발생을 치료 및 예방 할 수 있습니다. 

 

 

4) 코큐텐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를 방지한다.

 

코큐텐은 세포가 산화되는것을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노화를 막고 노화와 관련된 심혈관 질환, 생활 습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의 원인인 지방질 과산화물에 대항하고 산화형 비타민 E를 안정화 해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을 돕습니다.

 

 

 

 

 

4. 코큐텐의 부작용

 

코큐텐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체내에서 생성되는 물질이므로 건강한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간혹 보충제를 복용 하였을 때 알러지 증상, 위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혈압과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코큐텐의 하루 권장량은 100mg으로 과다 복용할 경우는 불면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장기 복용을 하게되면 간 수치를 증가시킬 수 도 있으니 복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5. 코큐텐 BEST 10 추천

 

코큐텐 베스트 10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닥터스베스트 하이 앱솔션 CoQ10 100mg 소프트젤 120정 : 21,970원
  2. 안국 코엔자임 Q10 1개, 18g : 17,900원
  3. GNM자연의품격 코큐텐11 코엔자임Q10 11 120정 : 35,900원
  4. 닥터스베스트 하이 앱솔션 CoQ10 100mg 베지 캡 360정 : 45,170원
  5. 종근당건강 코큐텐 플러스 60정 : 22,370원
  6. 닥터스베스트 하이 앱솔션 CoQ10 200mg 베지 캡 180정 : 50,6670원
  7. 나우푸드 CoQ10 100mg 소프트젤 글루텐 프리 150정 : 35,360원
  8. 세노비스 코엔자임 큐텐 비타민C+셀런 60정 : 26,380원
  9. 헬시오리진스 CoQ10 100mg 소프트젤 글루텐 프리 무설탕 150정 : 25,850원
  10. 뉴트리디데이 프리미엄 코엔자임 Q10 30g 60캡슐 : 19,900원

 


 

오늘은 코큐텐의 효능과 부작용 베스트 추천 제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큐텐은 지용성 성분으로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것이 가장 흡수가 빠르므로 음식과 함께 먹거나 식후에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제품을 잘 살펴보고 제품 구매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